라이프 사진전 후기

그냥 몸이 아프니 마음도 괴로워 다녀왔다. 예전에 한번 웹 브라우저에서 북마크해둔 게 기억이 나서 지난 주에 예매하고, 오늘 집에만 누워있기 뭐 하여 다녀오게 되었다.

내부 사진 촬영이 불가능해서 찍지 않았고 사진은 모두 인터넷에서 가져왔다. 방금 다녀왔지만 기억도 나고 인상적인 부분들만 적어본다.

내가 라이프에 대해 알게 된 건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라는 영화를 통해서이다. 트레일러만 보고 판타지영화인 줄로 알고 봤는데, 보고나니 나를 되돌아보게 되는 영화였다. 영화 주인공이 라이프사에 근무하고 있었고, 라이프가 폐간하는 과정을 다루었기 때문에, 라이프라는 잡지와 이미 폐간된 사실을 알고는 있었다.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라이프지의 발간자들은 라이프가 전쟁 사진만을 보여주는 잡지가 되지 않기를 바랬다고 한다. 하지만 20세기에 일어난 주요 사건들은 라이프지를 그렇게 내버려두지는 않았다. 사진전에서 볼 수 있었던 흥남 부두의 사진과, 베트남 전쟁, 소련군이 주둔한 프라하의 사진 등 전쟁은 라이프 사진전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Wrong is Right

이번 관람에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부분이다. 마일즈 데비즈라는 트럼펫 연주자의 사진과 어록이 적혀있었다.

“There are no wrong notes in jazz: only notes in the wrong places”
“재즈에 잘못된 음은 없다, 잘못 놓인 음만 있을 뿐.”
- Miles Davis

또다른 어록도 있다.

“It’s not the note you play that’s the wrong note
it’s the note you play afterwards that makes it right or wrong.”
“네가 연주하는 음은 잘못되지 않았다.
다음에 연주하는 음이 옳은지 그른지를 결정한다.”
- Miles Davis

재즈의 자유로움과 그 다채로움을 좋아하고 있었지만, 이런 재즈 연주자들의 생각과 방식 역시도 재즈가 좋을 수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기술보단 의지

무하마드 알리가 했던 말이 적혀있었다. 기술보단 의지가 중요하다는 그 말이 뭔가 크게 와닿았다. 그가 라이프의 사진작가들에게 촬영되고 사진전에 그의 모습이 나와있는 이유는 복서로서 싸워나가는 것이 아닌 흑인으로서 차별과 싸웠던 모습들 때문이겠지. 그리고 그건 분명 기술이 아니라 의지였을 것이다.

체 게바라

그는 하나의 이미지로써 소비된다. 혁명, 진보와 같은 부분에서 말이다. 또 자신의 지위를 버리고 투쟁을 했던 그의 행적들이 그를 기억하고 어쩌면 일부에서는 숭배까지 하게되는 걸 보면 나는 의아함을 느낀다.

Image for post
Image for post
우리가 아주 잘 아는 이 사진…

사실 그에 대해 잘 알지는 못한다. 하지만 그의 사진들을 보면서, 그를 자신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로 생각한다는 한 운동권 아저씨의 말과, 각종 미디어에서 보았던 위의 사진이 떠올랐다. 그가 다시 살아나면 무슨 생각을 할까? 절대로 좋아하진 않을 것이다.

그 외

화장실이 안에 없다. 안에 의자도 별로 없어서 고생 꾀나 했다. 출구로 나오면 굿즈를 파는 데, 가격도 비싸고 딱히 끌리는 것도 없어서 구매하지는 않았다(북마크가 3천원).

전체적으로 라이프가 창간된 1937년 이후의 20세기 현대사를 짧게 되돌아본 느낌이다. 라이프가 찍은 사진들은 내가 교과서나 미디어에서 보던 것과는 달랐다. 있는 그대로 이게 현실임을 보여주는 것 같았다. 이걸 어떻게 받아들이냐는 네 몫.

누군가 말하기를 사진은 사람이 볼 수 없는 것을 담아내는 것이라고 했고, 전시관의 끝에서 사진은 과거로의 여행을 떠나게 해주는 도구라고 쓰여있었다. 짧게나마 20세기로 여행을 떠났다. 재즈를 좀 더 좋아하게 되었다.

교육용으로도 추천, 그러나 통로가 넓지 않고 금요일 오후 3시에 갔는데 사람이 꽤나 있었다. 한적하지는 않을 것이다.

Written by

2020.12.8 ~ 2022.6.9 군복무중 Serving in the South Korean Military Service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